혈액 속 콜레스테롤 청소해주는 음식 3가지

양파와 마늘…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낮춰
버섯 속 베타글루칸, 혈중 콜레스테롤 및 혈당 감소시켜

ⓒ픽사베이

흔히 건강을 챙길 땐 ‘장기(Organ)’ 위주로 챙기는 경향이 있다. 심장, 간, 폐, 장 등 주요 장기들 중 자신이 약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의 건강 증진에 집중하는 것이다. 틀린 방법은 아니다. 다만 주요 장기만큼이나 신체 건강에 중요한 요소가 또 있다. 바로 혈액이다.

혈액 내에 콜레스테롤이 과도하게 쌓일 경우 각종 혈관질환에 취약해진다. 혈액과 혈관 건강 악화는 고지혈증, 동맥경화, 심장질환, 뇌졸중 등 각종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콜레스테롤은 호르몬 및 소화 효소 생성에 중요하지만 대부분 현대인들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과도한 편이다.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 3가지를 알아본다.

▲ 양파

양파에 풍부하게 함유된 퀘세틴 성분은 지방 및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한다. 또한 활성산소와 과산화지질로부터 우리 몸의 세포가 공격당해 염증이 발생하는 걸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양파 속 알리신 성분은 혈관이 딱딱해지는 증상을 방지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혈소판이 엉기는 것을 막고 혈관 내 섬유소 용해 작용을 도와 혈전 및 뇌졸중 위험까지 줄인다.

▲ 마늘

양파와 마찬가지로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이 다량 함유돼 있다.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을 묽게 하는 작용을 해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알리신은 강력한 살균 작용으로 식중독균을 잡고 위궤양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까지 죽인다.

▲ 버섯

버섯에 든 베타글루칸 성분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춰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체지방 축적을 억제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항상화 효과를 지닌 셀레늄, 비타민 B1·2, 나이신 등도 풍부하다. 식이섬유 성분은 변비에도 도움을 준다.

This article is from https://www.sisajournal.com/, if there is any copyright issue, please contact the webmaster to delete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