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헷갈리는 과일·채소 보관법…신선도 유지하려면?

양상추·당근 등은 냉장고 하단 ‘야채칸’ 보관해야
마늘이나 양파는 서늘한 실외 보관이 이상적

ⓒ픽사베이

자취생 등 살림에 미숙한 이들이 장볼 때마다 하는 고민이 있다. 바로 과일이나 채소의 보관 방법이다.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면 건강에 좋다.다만 적절한 보관으로 신선도를 유지했을 때 얘기다. 자칫하면 리스테리아, 살모넬라 등 박테리아에 오염돼 식중독을 겪을 위험이있다.

같은 채소·과일류라도 보관법은 다른경우가 많다. 보관 장소 역시 냉장실 야채칸, 실외 등 다양하다. 주요 과일이나 채소의 적절한 보관법을 알아본다.

▲ 양상추, 당근 등

샐러드 등의 재료로 널리 사랑받는 양상추. 보관 장소로는통상 냉장고 하단부에 위치한 일명 ‘야채칸’이 적절하다. 야채칸의 경우 위쪽 선반보다 습도가 더 높은 까닭이다. 사과, 브로콜리, 당근 등도 마찬가지. 지퍼백이나 밀폐 용기를 사용하면 상대 습도가 높아져 더 장시간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

▲ 마늘과 양파

양파와 마늘은 냉장고 속 습기를 쉽게 흡수한다. 냉장 보관시 물컹해지기 십상이란 뜻이다. 싹이 나거나 곰팡이 발생 위험도 높아진다. 따라서 냉장고 밖이되 햇볕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다만 서늘한 실내장소를 찾기 힘든 여름엔 소량만 구매해 냉장 보관하며 빠르게 섭취하는 게 유리할 수 있다.

▲ 토마토, 감자 등

냉장 보관이적합하지 않은 과채도 많다. 대표적으로 토마토가 있다. 토마토를 장기간 냉장 보관할 경우 풍미와 영양소 면에서 득보다 실이 크다. 감자 역시 너무 낮은 온도에서 보관할 경우 독소가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건조하면서 선선한 장소에서 보관하는 게 바람직하다. 바나나, 레몬, 라임 등도 이와 같다.

반면 상온에 가까운 따듯한 곳에서 보관해야 하는 채소도 있다. 고추, 호박, 고구마 등이 이에 속한다.

This article is from https://www.sisajournal.com/, if there is any copyright issue, please contact the webmaster to delete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