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돈 관리, ‘이것’부터 시작해보세요

<내 돈 관리 기초 설명서> 1편 – 대학생을 위한 재무설계 방법

대학생 돈관리

여러분은 ‘지금 내게 맞는’ 방향으로 돈 관리를 하고 계신가요? 금융・재테크 콘텐츠 유튜버이자 「빚부터 갚아라」 저자인 오상열의 <내 돈 관리 기초설명서 > 칼럼 시리즈는 돈과 재테크에 대한 탄탄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라이프 사이클에 맞는 재무설계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대학생 여러분, 돈 관리 어떻게 하시나요?

대학생은 수입이 불규칙한 편입니다.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갖기도 하고요. 그래서 미래를 위한 투자보다 확실한 행복을 보장하는 지금의 소비에서 더 큰 만족을 느끼기도 합니다.

‘돈’이 중심이 되는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아이러니하게도 돈에 대해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습니다. 성인으로서 첫 사회 생활을 시작하는 대학생들이 돈 관리를 어려워 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하지만 대학생 부터 돈 관리 방법을 익힐 ‘의지’가 있는 분이라면, 절대 가난해지지 않을 겁니다. 지금이 바로 돈을 공부하고 지혜를 쌓아나갈 수 있는 최적의 시기니까요. 대학생 돈관리, ‘재무설계’ 부터 시작해봅시다.

재무설계, 왜 대학생 때부터 시작해야 하는 걸까요?

대학생 돈관리

대학생 때 재무설계를 시작하는 것과 직장인이 되어서 시작하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긴 시간 투자하는 만큼 성과를 볼 수 있는 ‘복리 효과의 마법’ 때문인데요.

미래에 벌게 될 돈을 계산할 때, [현재의 종잣돈 x (1+투자 수익률)]을 재테크에 공들인 시간만큼 n제곱해야 한다는 계산식을 보면 복리 효과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종잣돈을 늘리는 것도 투자수익률을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하급수적인 결과를 만들기 위해 결국 ‘시간’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거든요.

n이 커지기 위해서는? 한 살이라도 어릴 때 재무설계를 하고 돈 관리를 시작해보는 것이 좋겠죠.

� 재테크와 재무설계의 차이점은?

재테크가 ‘현재’의 실행과 결과에 집중을 한다면, 재무설계는 ‘미래’에 대한 계획과 과정에 집중합니다.

재테크가 예∙적금, 보험, 투자 등 ‘금융 상품’을 다룬다면, 재무설계는 ‘인생’을 다룹니다.

대학생을 위한 재무설계 방법 3가지

첫째, 현재 자신의 재무 상황을 체크합니다.

먼 길을 떠나는 여행자는 준비할 것이 많습니다. 여행 경비는 물론, 옷이나 신발 등 짐도 챙겨야 하고, 무엇을 할지 계획도 세워야 하죠.

대학생 돈관리

인생의 재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정도 마찬가지입니다. 먼저 내가 가지고 있는 전 재산이 얼마인지, 대출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해 봅시다.

매달 수입은 얼마고, 어디에 얼마나 지출하는지 확인해보고 매월 대략적으로 수입과 지출이 어느 정도 되는지 정리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가계부 어플 등을 활용하면 보다 손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함께 읽으면 더 좋은 아티클: 가계부, 토스로 쓰면 좋은 이유 5가지

둘째, ‘종잣돈 만들기’ 목표는 선명하게 세워보세요.

대학생분들께 가장 추천하는 재무 목표가 바로 ‘종잣돈 만들기’ 인데요. 정해진 기간 동안 목표한 돈을 모으는 것을 한 번이라도 성공하면, 그때부터 ‘돈 모으기’는 굉장히 쉬워집니다.

그리고 이 성공 경험을 통해 실제로 삶이 달라지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성공 경험을 대학생 때부터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생 때는 많은 돈을 벌기보다, 앞으로 돈을 잘 벌기 위한 준비를 착실히 해나가는 것만으로도 충분하거든요.

대학생 돈관리

종잣돈 모으기 같은 재무 목표는 다른 길로 새지 않고 방향을 잘 잡아주는 역할을 톡톡히 해줄겁니다. 아래 순서로 종잣돈 만들기 목표와 실행 전략을 세워보세요.

1️⃣ 모으고자 하는 목표 금액을 정합니다.

큰 돈이 아니어도 괜찮아요. 우선 종잣돈 만들기 성공 경험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니, 100만 원 정도 목표를 세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내가 매월 저축할 수 있는 금액을 파악합니다.

앞서 재무 상황을 체크했던 것이 도움이 되겠죠. 매월 수입과 지출이 대략적으로 어느 정도 되는지 파악한 것을 바탕으로, 수입의 10%씩 저축을 시작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르바이트 수입 및 용돈 등으로 고정적으로 발생하는 월 수입이 80만 원이라면, 매월 8만 원씩 저축을 시작해볼 수 있겠죠.

3️⃣ 어디에 쓰면 좋을지 계획해봅시다.

해외여행, 노트북 구입, 학자금 대출 상환 등 다양하게 세워볼 수 있겠죠. 재테크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해볼 수도 있고요.

1, 3번은 순서를 바꿔도 괜찮습니다. 돈을 사용하고자 하는 목표가 뚜렷하면 동기부여가 더 잘 되니까요.

셋째, 평생 갈 좋은 저축 습관을 기릅니다.

대학생 때 기른 돈 관리 습관은 평생의 돈 관리 습관을 만들어가는 데에 가장 좋은 자양분이 되니, 좋은 저축 습관 두 가지를 꼭 기억해두세요.

대학생 돈관리

☝️ 저축 먼저, 소비 나중에

보통 쓸 돈을 먼저 생각하고 남는 돈을 저축하는데요. 그게 아니라, 저축부터 먼저 하고 남은 돈으로 소비해야 합니다. 강제적으로 돈을 모아두는 장치를 만들어두지 않으면, 돈을 쓰고 싶은 마음이 앞서는 것이 당연하거든요.

✌️ 매월 꾸준히, 지속적으로

‘지난 달에 저축했으니까, 이번 달엔 쉬어야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습관’이란 꾸준히 유지되어야 내 것이 됩니다. 마음이 내킬 때, 돈이 여유로울 때 저축해야겠다는 마음가짐이 아니라, 매월 빼먹지 않고 모으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해주세요.

저축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금융 상품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적금’입니다. 최대 20~30만 원까지 저축할 수 있는 적금 상품은 이율이 높은 편입니다. 가까운 은행에서 가입할 수도 있고,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통해서도 손쉽게 가입할 수 있어요.

이렇게 1년 동안 목돈을 마련해두면,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계속 모아두고 싶다면 예금이나 파킹 통장 등을 활용해 지출을 방지할 수 있겠죠.

� 함께 읽으면 더 좋은 아티클: 저축이 필요할 땐, 토스!

대학생을 위한 재테크 상품, 딱 하나만 추천한다면

금융 상품이지만 잠재적으로 부동산 투자까지 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직장인이 되면 느끼게 될) ‘소득공제’ 라는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면서, 이자는 다른 적금 상품보다 높은 편입니다.

대학생 돈관리

바로 ‘주택청약 종합저축’ 상품인데요. 일명 ‘청약 저축’은 좋은 주택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유일한 상품입니다. 가입해 둔 기간이 길수록 점수가 높아지고 청약 당첨 기회도 높아지기 때문에, 지금 바로 시작하시기를 적극 추천드립니다.